정부지원노인일자리 지원사업에 대해 지원대상과 선정기준, 신청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정부에서는 노인들의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일자리를 제공하고 사회활동 지원도 하고 있습니다.
고령자고용지원대상
나이가 들면 일자리 구하기가 쉽지 않아요.평생 쌓아온 노하우로 일처리도 잘할 수 있어도 기업에서는 채용을 꺼리기 때문에 나이가 들어 한번 일자리를 잃게 되면 재취업이 어려운 게 현실입니다.
이런 점을 고려해 국가가 노인 일자리를 지원해 주지만 노인 일자리 지원 대상은 첫 번째가 나이입니다.
만 65세 이상
기본적으로 만 65세 이상 고령자가 지원 대상이며 일부 사업의 경우 만 60세 이상인 분도 지원합니다.
공익활동은 만 65세 이상 중 기초연금 수급자만 지원하며 대기자가 없는 경우에는 60~64세 차상위계층 참여를 예외적으로 허용합니다.
사회서비스형은 만 65세 이상이고 일부 유형은 만 60세 이상도 지원 대상이 됩니다.
시장형사업단. 취업알선형은 만 60세 이상 사업특성에 적합한 사람이 그 대상이므로 60세 이상 고령자고용지원을 원할 경우 보건복지상담센터 129, 한국고령자인재개발원 1544-3388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고령자고용지원대상제외대상
다음에 해당하는 사람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생계급여를 받는 사람의 의료급여 수급자단의 국가유공자, 북한이탈주민 등 의료급여 1종 수급자는 참여 가능합니다.
또한 의료급여 수급자 중 2종 수급자는 시장형 사업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직장가입자도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단, 취업알선형은 제외됩니다.
장기요양보험 1~5등급 판정을 받은 분과인지원등급인 만큼 정부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추진하는 일자리사업에 2개 이상 참여하고 있는 분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관련 중복 참여는 불가합니다.
고령자고용지원대상 선정기준
선정기준도 공익활동, 사회서비스형, 시장형사업단, 취업알선형으로 구분됩니다.
공익활동은 소득인정액과 참여경력, 세대구성, 활동역량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선발합니다.
사회서비스형은 활동역량, 필요도, 사무역량, 인성, 대인관계역량, 관련 자격증 보유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선발합니다.
시장형 사업단은 관련 분야 자격 및 경력과 세대 구성, 기초연금 수급 여부 등을 종합 판단하여 선발하며, 취업알선형은 해당 기업의 선발기준에 따라 선정합니다.
노인 일자리 지원은 무엇을 지원할 것인가.
공익활동은 힘든 일을 하거나 하루종일 하는 것이 아니라 또한 공익증진을 위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봉사활동이므로 월 30시간 이상 참여한 어르신에게 월 27만원을 지급합니다.
사회활동도 하고 소정의 지원금을 받게 되는 거죠!
공익활동으로는 취약계층 지원, 취약계층 지원, 공공시설 봉사, 경륜 전수 활동 등입니다.
시장형 사업단은 고령자에게 소규모 점포나 전문직종 사업단을 공동 운영해 일자리를 만들어 줍니다.
일정 기간 사업비 또는 참가자 인건비 일부를 지원하며, 추가 발생한 사업수익으로 연중 운영하게 됩니다.
취업알선형은 직장을 알선하는 것이기 때문에 취업하면 급여를 받게 될 것입니다!
고령자고용지원신청방법
신청방법은 공익활동의 경우 가까운 수행기관 또는 시군구에서 통합모집 선발하므로 시군구에 문의를 하셔야 합니다.
시장형 사업단 및 취업알선형도 수행기관별로 참여자를 공개 모집하므로 해당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시청이나 구청 홈페이지를 찾아야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