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사 중국어사기자단 23기 임연희입니다
새해를 맞은지 얼마 안된것 같은데 벌써 3월이 되었습니다.
아직은 조금 쌀쌀하지만, 빨리 봄이 왔으면 하는 설레는 마음으로 가득할 것 같습니다.
🙂 오늘은 중국의 ‘온라인 공동구매 플랫폼’이라는 주제를 다룬 기사로 왔습니다!
기술 발전이 지속되는 시대에 살아갈수록 전자상거래도 꾸준히 발전하고 있습니다.
또 코로나 문제인 만큼 최근 중국에서는 온라인 공동구매에 대한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동안 물건은 당연히 혼자 구매해 왔는데 물건 구매까지 같이 하다니, 나와 함께 자세히 살펴봅시다!
온라인 공구 플랫폼이란?
(사진 출처 : 바이두) 온라인 공구(= 지역 커뮤니티 공동구매)란 지역 주민들이 공동구매단을 형성해 식재료와 생활용품 등 일상에서 많이 소비되는 제품을 구매하는 방법입니다.
온라인 공동구매 플랫폼은 문자 그대로 온라인을 통해 이러한 공동구매가 이루어지는 플랫폼이지만, 플랫폼 상에서 공동구매 제품이 등록되고 소비자의 주문 내역이 공급업체에 전달되면 공급업체의 제품은 소비자의 거주지역 인근 단장 (长, túnzh オンラインng)에게 전달됩니다.
여기서 단장(长, tnnznng)이란 제품을 선택하고 수령 또는 관리를 담당하는 공동구매단의 대표를 말합니다.
대표관리자들도 있어서 생각보다 체계적으로 배송이 되겠네요 배송지는 주로 마트, 레스토랑, 택배 수령자 등 개인사업자가 관리하는 곳으로 제품이 배송이 됩니다
공동구매 과정은?
(사진출처:바이두) 온라인 공동구매는 예약주문후 익일 배송도착(다음날, c 、r dd )) 서비스와 소비자직접수령(z zt ))이 혼합된 새로운 유형의 유통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역시 거주 지역 내에서의 단체 행위이므로 비교적 저렴하고 편리한 절차로 쇼핑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상품의 배송도 신속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제 공동구매를 통해 소비자에게 상품이 전달되기까지의 과정을 살펴봅시다!
(자료출처: KOTRA 뉴스-K OTRA 상해무역관의 정리/원출처:동북증권 가짜자료는 공동구매시스템이 진행되는 단계를 그림을 통해 간단히 정리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순서로 진행되는데, 먼저 23:00 이전에 소비자가 지역공동구매앱 또는 (长(tnnznng)을 통해 주문합니다.
그럼 23:00 기준으로 당일 주문이 들어온 데이터를 정리하여 공급사에 전달합니다.
공급업체는 주문을 받은 후 00:00 이전에 짐을 클라우드 창고 혹은 시내 중심 창고로 발송합니다.
이때 중심 창고에서는 배송 화물을 초보적인 단계로 선별 분류하여 AM 2:00 이전에 배송 창고로 운송해야 합니다.
배송창고에서는 4시간 이내에 화물에 대한 추가 세부분류 후 AM6시에 구역별 드라이버를 배치한 후 그룹 단장에게 제품을 배송합니다.
다음날 오전 11시 전 지역 커뮤니티에 제품 발송 후 그룹 단장은 수령 공지를 하고 지역 소비자는 11시 이후 수령처로부터 택배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공동구매의 장점은?
(사진 출처 : 바이두) 온라인 공동 구매는 단지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구입하기 위해 위챗 단체 채팅방 내 소비자들이 대량 구매하는 데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공동구매가 과연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고 싶은 소비자에게만 좋은 시스템일까요? 공동구매가 가져올 또 다른 장점으로 뭐가 있을까요?
(사진출처:바이두)우선 첫째, 공급업체는 플랫폼을 통해 매출을 확대하고 대금을 조기에 수령할 수 있습니다.
소비재의 경우 온라인 공동구매 플랫폼에서 판매할 경우 매출액이 대형마트 대비 3~5배 정도 상승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대형마트에서 대금을 수령하기까지 2~3개월이 걸리는 반면 플랫폼을 이용할 경우 1개월 미만, 일부 플랫폼은 1~3일 후 대금을 지급합니다.
둘째, 공급업체는 유통 과정 단축에 따라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공급할 수 있습니다.
주문 물량이 많을 뿐만 아니라 공급사는 제품을 플랫폼에만 공급하면 되기 때문에 중간 유통 과정이 단축되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지도가 낮은 기업도 온라인 공동구매 플랫폼에 제품을 입점시킬 경우 일정 수준 이상의 판매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공동구매 온라인 플랫폼은 대형마트에 비해 진입장벽이 낮고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이 다수 분포하고 있어 인지도가 낮아도 진입 후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온라인 공동구매 플랫폼, 마지막으로 온라인 공동구매 플랫폼 몇 가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경기ā음
(사진출처: 바이두) 첫 번째로 소개할 플랫폼은 경동닷컴에서 운영하는 경기ā음입니다.
중국 최대의 온라인 쇼핑 플랫폼 중 하나인 경동닷컴 산하 공동구매 플랫폼으로 2021년 초 심) 등 13개 도시에서 공동구매 사업을 출시하고 현재 80개 도시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에게 고품질, 저가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운영 비용을 대폭 절감하여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더 많은 매장과 오프라인 형식을 통해 더 많은 고용 기회를 적극적으로 창출하고 경제에 활력을 주입하고 있습니다.
2. 메이투안유셴 (미)
(사진출처:바이두)
배달 플랫폼 ‘메이투안(미)’에서 2020년 설립한 커뮤니티 공동구매 플랫폼으로, 27개 성·도시에서 커뮤니티 공동구매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메이투안 산하 플랫폼에서 보유한 사용자를 도입하여 현재 월 판매량이 가장 높은 커뮤니티 공동구매 플랫폼 중 하나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사전 구매”와 “셀프 픽업” 시스템으로 수요를 조달하고 상품의 운송 및 보관 시간을 단축하여 상품의 신선도를 극대화하고 손실을 줄이려 합니다.
또한 최종 마일의 유통 비용을 절약하여 소비자에게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3. 두타두마이차이 (다다나)
두두마이차이는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맞춰 출시한 저렴하고 안전하고 편리한 식료품 쇼핑 서비스입니다.
온라인 쇼핑 플랫폼인 ‘핀두대’ 산하 공동구매 플랫폼으로 현재 300여 개 도시에서 공동구매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평균 주문자수는 1,000만원으로 지역특색의 농산품을 도입하여 차별화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는 집을 떠나지 않아도 전국 농산물 생산지에서 선별된 좋은 상품을 주문할 수 있지만 소비자는 매일 23:00 이전에 주문하고 다음날 가장 가까운 픽업 장소에서 상품을 픽업할 수 있습니다.
대중매체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식료품 쇼핑 시간을 평균 40분 이상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기사를마쳤고오늘은이렇게중국의온라인공동구매와어떤플랫폼이존재하는지에대해설명했습니다.
단순히 소비자만 좋은 시스템이 아니라는 것, 공급자에게도 뚜렷한 이점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더 좋은 플랫폼이 만들어지지 않을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 기사가 자유로운 마지막 기사가 될 것으로 생각되오니, 끝까지 함께 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 KOTRA 해외시장 뉴스 “급성장하는 중국 지역 커뮤니티 공동구매 시장” – KOTRA 해외시장 뉴스 “중국 소비자와 공급자가 함께 윈윈, 온라인 공동구매 플랫폼 확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