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 Blog 새해 첫 달, 여러분은 어떤 책으로 마음을 채우고 계신가요? 지금 읽고 있는 책에 대해 알려주세요~
미니멀 한국사 작가 최태성 출판 1면 공개 2023.06.21.
블로거의 질문에 대한 답변!
!
지난주 블로거님의 질문이었는데,,, 이제서야 글을 쓰네요… . 요즘 읽고 있는 책이 우연히 있어서 행운이었습니다.
없었더라도 서둘러 책장에서 책을 꺼내서 올렸을텐데,,, . 요즘 읽고 있는 책. 최태성 은 선생님의 미니멀 한국사입니다.
초등학교 때부터 10년 넘게 역사를 공부하고 역사를 배우는 시간이 많았는데, 실제로 역사 이야기를 보고 듣다 보면 왜 매번 새로운 것일까요?
제가 가장 좋아하는 TV 프로그램 중 하나가 한국사인데, 최태성이 쓴 책이라 읽기 쉬울 것 같아서 사서 읽었습니다.
5천년의 역사를 단숨에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한국사 책의 미니멀한 제목에 매료된 듯 읽었다.
체계적인 구성 : 고조선부터 근현대사까지 순서대로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고조선부터 근현대사까지 시대별로 잘 정리되어 있어서 우리나라 역사를 더 잘 알 수 있게 되었어요. 역사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기 쉽고, 장별로 잘 나누어져 있다.
내가 원하는 시대의 역사이야기를 쉽게 찾을 수 있어서 더 마음에 들었어요.
시각자료 : 사진자료가 산재되어 있는 미니멀한 한국사에는 역사이야기와 관련된 사진자료도 곳곳에 첨부되어 역사이야기에 대한 흥미를 더해줍니다.
요약정보 : 연대순, 사건별 정리 등 한 눈에 볼 수 있는 사진자료는 물론, 연대순, 사건별 정리 등 간략한 메모(?)도 제공합니다.
역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쉬운 설명: 책 읽으면 TV에서 보던 최태성 선생님의 설명이 그대로 들리는 것 같아요. 그래서 읽기가 더 쉬운 것 같아요.
요즘 역사는 알면 알수록 재미있습니다.
문화와 상식을 가득 담아준다는 말이 와 닿았습니다.
이제 역사 이야기에 겁먹지 마세요. 대신 한국사를 조금이라도 읽어야 5천년 역사를 한 번에 이해할 수 있다.
최태성 작가님의 미니멀 한국사를 다 읽었습니다(포스팅하면서 다 읽었네요,, ㅎㅎ).
책 마지막 페이지의 문구가 인상적이었습니다.
정말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었습니다.
오늘을 사는 우리도 역사에 기록될 것입니다.
우리의 선택이 21세기 대한민국의 역사가 된다고 생각한다면 우리의 마음가짐도 조금은 달라지지 않을까요? 우리 후손들에게 부끄러운 평가를 받지 않기 위해서는 추운 하얼빈역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기다리던 안중근처럼, 우리도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을 때 지금까지 살펴본 역사의 교훈을 되새겨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선택의 갈림길. 한국 역사의 적어도 한 페이지에서…
지금 우리가 하는 선택이 미래의 역사가 된다니… 정말 큰 책임감을 느낍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최소한의 한국사: 네이버북스 네이버 books.search.shopping.naver.com에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내 돈으로 읽은 최소한의 한국사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