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CODE가 실수로 유튜브 알고리즘에 걸렸습니다.
(천국확실히 불가능, 일하고 투자해도 부자가 될 수 없다 ‘저성장 시대‘ | 공부하는 이유+왜 살아 | 조남호 강연회–완성된 버전 태평양 표준시 실행 | 풀 버전 | ‘공허의 시대‘)나는 그것을 보았다.
요즘 취업 준비가 어렵고 채워지지 않는 부분도 있지만 좋은 인사이트를 많이 포착하고 포착하고 싶다.
https://www.youtube.com/watch?v=M1D-LuOKU2w
현재의 구조적 문제
시대가 변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두려움과 창피함을 안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 심령 변화의 본질을 살펴보면 “무기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사람들 마음속의 열정은 사라지고 애매모호한 상태가 되었다.
아주 강렬하지는 않지만, 모든 것을 내려놓고 자유롭지 못하고 중간 어딘가에서 무기력에 빠지는 것도 아니다.
이것은 초등학생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계층에서 분명합니다.
사회의 최상층에 있는 극소수를 제외하고 나머지는 열심히 일하지도 않고, 진정으로 자유롭지도, 거칠지도 않은 모호한 상태에 있다.
개인적인 문제로 생각하지 마세요. 사회 구조적 문제가 가장 큰 원인이다.
과거 우리 부모님 세대는 산업혁명 이후 엄청난 성장을 이룬 시기였다.
모든 것이 빠르게 성장했고 열심히 일하면 부자가 될 가능성이 꽤 높았습니다.
월급을 차근차근 모아야 아파트를 살 수 있고, 고도성장과 함께 부도 늘던 시절이었다.
노력하면 중산층이 되는 것은 아주 쉬웠다.
그러나 현재는 저성장 국면에 있다.
사람들은 성장할 수 없을 때 무엇을 해야 할지 혼란스러워지기 시작합니다.
이는 인식의 전환으로 이어져 ‘성공이 반드시 행복은 아니다’, ‘돈이 전부가 아니다’, ‘전투 예절이 중요하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현 사회는 열심히 일해서 부자가 되거나, 열심히 일해서 정상에 오를 수 없는 구조입니다.
바로 이 구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모호함과 무기력에 빠진다.
야생성이 사라진 시대에 대처하는 방법
강렬함이 사라진 시간 속에서 우리는 무기력과 모호함의 반복을 통해 공허로 이어진다.
공부든 취미든 내 마음 한구석이 비는 이유는 절반만 채워져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공허함을 느끼면서 불행을 느끼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 이유는 ‘인생’마지막으로“그렇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한때 살았던 제한된 삶을 낭비하고 싶지 않습니다.
이때 모호한 경험과 일상은 우리를 공허하고 불행하게 만든다.
삶은 무수한 경험의 연속이다.
이런 삶을 잘 살기 위해서는 그 경험이 나에게 주는 무언가를 느끼거나 마음을 담아 몸으로 느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그것을 온전히 체험해야 합니다.
와 같은 공허감을 소홀히 하지 않고 하루하루를 충만감으로 채워야 합니다.
B. 후회 또는 지속적인 후회. 그렇다면 사회구조에서 목표의 소멸이 충만하고 열정적인 삶을 영위하기 어렵게 만드는 현실에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첫 번째 대안은 치열오전. 결과나 목표에 대해 열심히 논쟁하는 것이 아니라 과정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열심히 해서 승진해야지”가 아니라 “오늘 경험할 수 있는 것의 극한을 감수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접근한다.
두 번째 대안은 자연오전. 그 경험이 일어나는 이유를 연구하고 알아내는 것입니다.
눈앞에서 경험치를 100% 얻어야 합니다.
경험의 내면을 경험하고 본질을 깨달아야 한다.
본질로 가져오면 충만함이 완성됩니다.
결과가 아닌 과정과 경험에 대해 열정을 가지십시오. 그리고 그 과정의 본질을 이해하고 경험하며 본질을 100% 알고 충만해야 합니다.
이렇게 눈앞의 과정에만 집중한다면 지금의 사회구조를 돌파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조금 더 깊이 생각해보면 하루하루에 집중하고 하루도 낭비하지 않는다면 1~2년 뒤에는 그 과정에 집중했던 순간들이 모여 성과와 성공을 완성하게 될 것이다.
생각해 볼 것
지금까지 저는 ‘취업’의 결과에만 몰두했고 매일 눈 앞에 펼쳐지는 경험과 과정을 충분히 즐기지 못했습니다.
지금도 최종 결과를 기다리며 하루하루를 두려움 속에 보내고 있습니다.
할 일만 하고 열심히 살면 두려움이 사라지겠지만 나는 그렇지 않았다.
이제부터는 매일매일 주어진 일을 의욕적으로 수행하고 그 과정의 본질을 탐구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또한 사회가 구조적으로 공허함과 무기력함에 젖어 있을 때 조금만 더 투쟁적으로 살면 80~90%의 사람들보다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매일 눈앞에서 경험하는 삶을 살아가고, 후회와 미련을 버리고, 내 목적과 본질을 따라갈 수 있는 삶을 살려고 노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