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심리(9) 에릭슨

2) 성격 발달 단계

(5) 정체성 대 정체성 튜퍼(정체성 대 역할 혼란: 12~18계산하기)

이 단계는 성인 사회에서 필요한 기술과 역할을 개발하기 위한 준비 단계입니다.

, 중요한 발달 과제는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입니다.

. 에릭슨 에릭슨아이덴티티 개념에 대해 최적의 정체성은 심리적이다·그것은 사회적 웰빙으로 경험됩니다.

. 가장 확실한 동반은 신체적 안정감과 자신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 알고 다른 사람들이 받아들일 수 있다는 내적 확신입니다.

.”~라고 불리는.

에릭슨 에릭슨그 시대의 청춘 나는 누구인가?’자신의 존재에 대해 질문을 던진다, 그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 자아 정체성 위기를 극복하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 또한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해 과거와 현재의 연속성을 바탕으로 미래의 자신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불변성과 연속성을 지닌 자아상에 대한 자신감을 얻는다.

. 또한 다양한 사회적 맥락에서 다르게 평가될 수 있는 자아의 다중 역할을 통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즉, 이 나이의 젊은이들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생각하는 것과 자신이 생각하는 것 사이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볼 수 있습니다.

, 일하다·성별 역할·종교·일관된 자기 정체성은 정치와 같은 영역에서 자신이 수행할 역할에 대한 서로 다른 관점 간의 차이점과 유사점을 통합하여 형성되어야 합니다.

. 또한,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과 지원을 얻기 위해 부모로부터의 독립성과 순응의 필요성을 통합하여 자신의 독특함을 탐구해야 합니다.

. 사람에 따라서는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절망이나 방황이 일정 기간 결정을 미루기도 한다.

, 그들은 자신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심리적 유예를 가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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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이 이 통합된 자기 형성 과정에서 실패하면 정체성 혼란이 뒤따릅니다.

. 정체성 혼란이 있는 청소년은 일관되지 않고 예측할 수 없는 행동을 보이거나 자신의 역할에 대한 혼란 때문에 불안해하거나 우유부단하거나 반항적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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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친밀감 대 고립감(친밀감 대 고립감: 초기 성인기)

이 단계에서 사람은 구애를 받거나 결혼합니다.

, 직업을 선택하고 직장에서 인생을 살 때입니다.

. 따라서 이전 단계에서 자아정체감을 형성한 사람은 이성이나 배우자와 친밀감을 가질 수 있다.

, 사회 생활에서 당신은 개인적인 우정을 나눌 수 있는 사람과 친밀한 관계를 가집니다.

. 따라서 에릭슨 에릭슨이 친밀함은 개인의 가족과 관련이 있습니다.

, 배우자, 친구들과 정체성을 공유하는 것. 이러한 친밀감은 결혼과 직장을 포함한 성공적인 사회 생활에 매우 중요합니다.

. 사회와 원활하게 교류하지 못하고 나르시시즘에 빠지거나 타인과의 관계에 지나친 관심과 불안을 느끼는 사람은 스스로를 고립시키고 고립감을 키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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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생산성 대 침체(생성 대 침체: 중년)

생산성이란 개인이 성취한 것을 다음 세대에 물려주어 인간 사회를 생존하고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의미한다.

. 에릭슨 에릭슨따라서, 중년기에 가정에서 아이를 낳고 키우는 부모의 역할을 통해, 그리고 직장에서는 자신의 기술을 다음 세대에 물려주거나 창의적인 학문적 성취와 예술적 성취를 계승할 수 있습니다.

·역할 개발을 통해 생산성을 발휘할 때입니다.

. 그러나 그때에 후대에 무관심하고 사적인 필요나 안위에만 치중하고 방종에 빠진 사람들은 인간관계를 망가뜨릴 것입니다.

, 결국 다음 세대를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는 것을 깨달을 때 정체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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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일) 통일감 대 절망감(고결 vs 절망: 고령)

이것은 노인들이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고 삶의 모든 단계를 평가하고 요약하는 삶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 전반적으로 당신의 삶은 소중하고 소중합니다.

, 만족을 느끼는 노인은 자존감이 생기고 노년의 지혜가 나타난다.

. 온전한 사람은 자신의 과거를 받아들이고 현재 상황을 인정하며,, 삶의 불가피한 끝으로서의 죽음에 대한 분리된 수용. 그러나 절박한 노인은 지금까지 자신의 삶이 무의미했음을 후회하며 죽음이 두려운 마음을 토로한다.

, 그들은 다시 시작하기에는 너무 늦었다고 느끼기 때문에 고통스럽고 우울한 노년을 겪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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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 에릭슨 에릭슨 이론의 교육학적 의미

에릭슨 에릭슨성격발달 이론은 개인의 자아발달에서 사회문화적 영향을 강조한다.

. 그의 성격 발달 8일그 중 교사들이 특히 주목해야 할 단계는 주도권이다.

, 배려심과 자아정체가 형성되는 단계이다.

, 이 작업이 형성되는 시간은 유치원입니다.

, 초·중학교 시절이다.

. 이 시기는 긍정적인 성격 개발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지도하는 교사의 역할 때문에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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