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휴일이 있고 다시 연휴가 시작됐습니다날씨가 좋아서 외출하신 분들도 많으실 테고 아니면 집에서 가족들과 조용히 시간을 보내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집에 있으면 다 좋은데 특별한 음식을 즐기고 싶잖아요.그럴 때 딱 맞는 메뉴가 있습니다.
많고 많은 백종원 레시피 중 열 손가락 안에 들 정도로 제가 강추하는 어썸불고기 양념장 만드는 법입니다.
집에 오징어만 있으면 제일 먼저 생각나는 음식이기도 하죠.이번에는 2인분을 맛있게 먹을 수 있게 레시피를 반으로 나누어서 만들었습니다둘이서 아주 맛있게 한끼 먹기에 딱 좋아요.물론 반주에 곁들이면 좋겠죠.
백종원 오삼불 불고기 양념 만드는 법
오징어(대) 1마리 삼겹살 or 앞다리살 300g 양파(대) ½개 대파 ㅣ대설탕 2큰술 1큰술 312큰술, 맛 312큰술, 고춧가루 3큰술, 어장 1½큰술.참기름 1큰술
※ 밥 스푼 기준입니다.
오징어는 볶으면 작아지니까 조금 크게 잘라주세요.양파는 채썰고 대파 1개는 채썰어 준비합니다.
오징어삼겹살볶음을 만들 때 볼에 자른 재료를 담고 설탕 2큰술을 넣어 손으로 주물러 무칩니다.
설탕이 완전히 녹을 때까지 주물러 주지 않아도 되고, 반 정도 녹을 때까지 주물러 주세요.
설탕이 반쯤 녹으면 천으로 썬 양파를 모두 넣고 손으로 바지락을 주무르는 느낌으로 주물러줍니다.
양파는 식감으로 넣는 것이 아니라 으깨져도 상관 없지만, 당연히 손으로 주무르다 보면 으깨져서 과즙이 나오는 것입니다.
갈아서 넣어도 상관없대요.사실 ‘백종원 레시피’에서 가장 힘든 과정이기도 했고, 맛을 내는 가장 큰 비결이 이 양파 같았어요.그러니까 꼭 있어야 되겠죠.
양파가 망가져서 국물이 나올 수 있도록 1분 정도 주물러 준 것 같습니다.
그런 다음 다진 마늘 1스푼, 다진 큰술 32스푼, 간장 32스푼, 고춧가루 3스푼, 젓갈 12큰술, 다진 파는 절반 정도만 넣고 참기름 1스푼과 깨를 넣어 어삼불고기 양념장을 잘 버무립니다.
고기에 양념을 하는 건 절대 아니에요!
오징어로 하는 거예요.믿고 따라오세요~
그리고 나머지 파는 양념을 다 섞은 다음에 저렇게 위에 올려줍니다.
별 이유 없이 그냥 보기 좋으라고 올린 거니까, 양념을 버무릴 때 같이 넣어도 될 거예요.삼겹살이나 앞다리살을 준비해주세요.이제 거의 다 끝났어요.이렇게 준비해서 밥 먹기 전에 볶기만 하면 돼요.
삼겹살부터 구워요.기름기가 없으면 식용유를 조금 두르고 구워주시면 됩니다이때 고기는 완전히 익혀주세요.
고기가 다 익으면 오삼불고기 양념을 다 넣고 섞으면서 볶아요이때는 중강불로 물이 안 빠지게 빨리 볶아줍니다.
삼겹살을 완전히 익힌 상태로 볶았기 때문에 오징어만 하얗고 통통하게 익으면 완성됩니다.
오래 볶으면 딱딱해지고 볶을 때 물도 나오니까 절대 오래 볶지 마세요
양념에 참기름과 참깨까지 들어가 있기 때문에 더 이상 넣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도 아쉬우니까 접시에 담아서 훌훌 뿌릴게요백종원, 어삼불고기 양념장 만드는 법하고 사진으로는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직접 만들면 쉽게 만들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재료로 간단한 데 비해서 맛은 정말 사먹는 맛이 서툴러요.
빨리 볶아서 오징어 삼겹살볶음이 통통하고 아주 부드러워요양파를 손으로 넣고 먼저 비벼서 그런지 양념의 조화가 맛으로 표현된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양념이 안 되는 고기가 너무 맛있어요.남은 조미료도 밥에 비벼 먹으면 얼마나 맛있게요제 레시피는 아니지만 집에 누가 와도 자신 있게 만들어 줄 정도의 맛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