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아둔 돈이 없나요? 제정신이 아니에요? = 몇 달 전 내 모습 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
누군가에게는 적은 돈일 수도 있지만, 이 금액을 저축하는 동안 나는 깨달았다
조금 이르긴 하지만 복습겸 기록해보는 천만원 모으기 과정
목표 설정에 340만원을 모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하지만 과거에 모았을 때와 이번에 모은 금액은 숫자 같아서 나에게는 전혀 다른 느낌이 들었다.
이번에는 결혼 준비를 목표로 1년과 천만원이라는 금액과 이를 역산해 매달 얼마를 모아야 하는지를 계산했다.
이상하게도 그냥 막연하게 돈을 모을 때보다 결혼준비라는 이름을 지어줬더니 돈이 새기는커녕 전보다 더 빠른 속도로 몸을 키워갔다.
또한 결혼 후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며 미래를 보다 구체적으로 그려나갈 수 있었다.
이렇게 목표를 설정하고 돈을 모으기 시작하면 ‘돈’이 목적이 되는 것이 아니라 ‘수단’으로서 내 꿈에 더욱 선명하게 다가가 지치지 않도록 동기부여를 해주게 된다.
기록의 힘 인간의 기억력은 매우 약하고 신뢰할 수 없다
지금 당장 내 총자산, 가장 잘 팔리는 지출항목, 금액, 고정지출 등에 대해 나열할 수 있는가?지출을 통제하고 있는가.
내 자산을 관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가계부를 작성하는 것이다 아무리 머릿속으로 생각해도 가시적으로 보는 것과는 사뭇 다르다.
3개월 정도 기록하면 현금흐름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을 바탕으로 계획을 세워보자.
당연히 처음부터 완벽하지 않은 나도 여러번 항목을 고치곤 했던 지금도 계속 내 인생에 맞추고 있다
100만원부터 모으면 지난 글에서 천만원이 재미없다는 생각에 글을 남겼다고 하는데 100만원은 천만원의 절반도 안 되는 액수다.
누군가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돈, 너무 적은 돈이라고 말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천만원도 결국 10원, 100원, 1만원이 쌓여 만들어진다.
백만원이 있어야 천만원이나 되는 법
처음 모으기 시작하면 우선 100만원부터 모아보자
단순한 금액이 아닌 저축을 위해 지출을 되돌아보고 100만원이 되기 위해 필요한 100원을 아끼며 작은 성취감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월급보다 더 중요한 게 뭐야?첫째, 급여는 중요한 수입 수단 중 하나이며, 특히 월급보다 월급이 더 중요하다
바로 비교하지 않는 마음이다.
분명하고 맥빠진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나는 340만원을 모으는 동안 이 ‘비교’ 때문에 정신력이 하루에도 몇 번씩 바닥나곤 했다
세상에는 위대한 사람들이 정말 많았고, 그것을 쉽게 접할 기회도 너무 많아졌다.
처음에는 좋은 자극제, 원동력이 됐지만 어느 순간 “나 언제 저러지…?”라며 천만원을 모으고도 10억 부자와 비교해 내 자신을 몰아붙였다.
천만원을 모으면 옆에서는 5천을 모으는 사람이 있고, 5천을 모으면 그 위에는 1억을 모으는 사람이 존재하는 비교 대상은 정말 끝없는 비교할 정도로 자기 자신만 갉아먹는 위인들에게 좋은 자극은 받지만 비교는 어제의 나하고만 하자
그리고 이 모든 것은 결국 행복하기 위한 과정일 뿐입니다!
건강과 삶의 질을 지키면서 목표를 달성해 나가자!
추가 아이디어의 원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