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성공적인 은퇴를 준비하는 커뮤니티 <은퇴 후 50년>에서 인사드립니다.
배우자 또는 자녀에게 재산을 증여할 때에는 증여세가 부과됩니다.
자칫 얻어맞는 세금폭탄을 피하려면 미리 증여한도와 세율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증여세 면제 한도와 세율, 절세 팁까지 정리해보겠습니다.
글 하단에 있는 은퇴한 사람들의 세금을 줄이는 노하우까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증여세 면제 한도▷가족이나 친족에게 재산을 증여할 때에도 증여세는 반드시 내야 합니다.
이때는 증여받은 사람이 세금 의무를 지게 됩니다.
▷ 10년간 면제한도 내에서 증여를 하는 경우 비과세로 증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증여세 면제 한도는 배우자의 경우 6억, 성인 자녀 2,000만원, 미성년 자녀 5,000만원, 손자녀 1,000만원, 기타 친족은 5,000만원입니다.
법적으로 가까운 관계일수록 면제 한도가 올라갑니다.
▷한편 정부에서는 증여한도를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재 증여한도는 자녀 1인당 최대 5,000만원이지만 한도가 조정되면 최대 2억원까지 상향 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증여세의 세율과세표준세율 누진공제 1억원이하 10% -5억원초과~10억원이하 20% 10억원초과~30억원이하 30% 6,000만원초과~1억6,000만원이하 40% 4억6,000만원이상 50%1억원이상▷증여세는 과표가 올라갈수록 높은 세율이 적용됩니다.
즉 증여액이 커질수록 내야 할 세금도 오르게 되는 것입니다.
▷다소 복잡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간단하게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만약 어른 자녀에게 1억원을 증여하는 경우 우선 면제한도인 5천만원이 공제됩니다.
그리고 나머지 5천만원에 대해서는 위와 같이 과세표준에 따라 세율 10%가 적용됩니다.
따라서 총 내야 하는 세금은 5백만원이 나오게 됩니다.
자녀 증여세 절세 팁▷증여세는 지난 10년간 증여받은 금액을 합산하여 과세합니다.
따라서 10년간은 아무리 나누어 증여를 하더라도 결국은 총합산된 금액에 따라 세금을 내야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증여세 부담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절세팁을 하나 드립니다.
▷자녀에게 증여 시, 10년 주기로 분할상속을 하는 방법인데요. 이 방법을 활용하면 9천만원까지 세금을 줄이게 됩니다.
▷ 만약 보다 유리한 증여전략을 확인하고 싶다면 은퇴커뮤니티 <은퇴 후 50년>에서 다양한 사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은퇴한 선배들의 증여 노하우는?<은퇴 후 50년>은 은퇴 전문가 모인 커뮤니티입니다.
현명하게 은퇴를 준비하고 싶다면 은퇴 선배들의 노하우와 경험 등 다양한 사례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현실적인 이야기를 확인할 수 있으니 한번 와서 소통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