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딘지 모르는 나만의 완소곡이 있지 않을까?음감생활 30년 국민학창시절부터 워크맨을 안고 살아온 경력?을 가진 본인이지만 자신의 취향에 맞는 곡을 찾는 과정은 여전히 직접 찾아 들어봐야 수집할 수 있습니다.
AI라는 인공지능 기술도 일상 대화가 가능할 정도로 발전한 지금 내가 좋아할 만한 곡을 알고 추천해 주는 기능을 구현할 수는 없을까.라는 생각을 나이가 들면서 자주 하게 됩니다.
그러던 순간 마침 플로우(플로) 뮤직 앱에서 이런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정보를 듣고 며칠 동안 차분히 써봤습니다.
기존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전체적으로 살펴봤습니다.
플로우를인스톨해서실행해보면기본사용법은일반앱과비슷한UI이기때문에쉽게적응할수있습니다.
자주 듣는 곡을 보관함에 넣어 원하는 대로 리스트화할 수 있어 언제든지 쉽게 들을 수 있었고 적용하는 방식도 마치 계속 사용하던 앱처럼 쉽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흐름은 사용자 중심의 차별화된 기능을 제공합니다.
먼저 듣고 있는 음악과 비슷한 유형의 유사곡 목록을 제공하고 특정 음악을 듣고 있으면 메인 화면에서 추천 목록으로 사용자를 환영합니다.
이렇게 어느 정도 음악을 듣고 있으면 [둘러보기 ▶ 차트]에서 [취향 MIX]라는 옵션이 활성화됩니다.
이는 그동안 사용자가 청취한 장르/가수/앨범 등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AI가 분석해 타인과 동일한 차트 순위가 아닌 사용자를 위한 순위 및 추천이 가능하도록 목록을 재정렬해 줍니다.
물론 국내 전체 외에도 해외 차트/국내 인디 등 보다 자세하게 분류하여 숨어있는 제 곡을 보다 쉽게 발굴할 수 있습니다.
특히 거의 변하지 않는 경쟁 뮤직 앱의 해외 팝 차트와 달리 플로는 해외 소셜 및 다양한 경로로 트렌드를 분석하고 유행 흐름까지 읽을 수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매주 월요일에 목록 갱신) 즉 천편일률적인 목록이 아닌 사용자에게 보다 의미 있는 목록으로 변경시키는 것입니다.
또한 뮤직 앱에서는 처음으로 배지 시스템이라는 것을 도입했습니다.
일종의 도전 과제 같은 것이면 됩니다/곡집/듣기/출석 같은 미션을 충족시키면 활성화되는 시스템입니다.
이는 단순 음감 이상의 목적과 의미를 부여해 FLO 사용 빈도를 자연스럽게 높이고 사용자 스스로도 자주 듣는 가수에 대한 애착도나 자신의 취향이 전체적으로 어떤지를 직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팬이라면 아티스트를 위해 특정 배지를 얻기 위한 도전 의식도 생겨나는 시스템입니다.
배지리스트는 오른쪽 하단 사물함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자신만의 캐릭터를 수정, 추가하여 더욱 개성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흐름 이용권도 다른 경쟁 서비스에 비해 나쁘지 않은 정책이군요.처음 사용하는 사용자를 위해 처음 2개월간은 100원이라는 거의 무료와 다름없는 가격으로 마음껏 즐길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다양한 정책과 방식의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T멤버십이나 SK캐리어를 이용 중이라면 좀 더 장점 있는 방법으로 플로우를 즐길 수 있습니다.
▶ 플로우 FLO 이용권 요금제를 확인한다 ◀
플로우(FLO)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내 취향 MIX 기능을 공유하면 추첨을 통해 스마트폰/노트북/스피커/기프티콘과 같은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준비되어 있으니 적극 활용하여 행운을 노리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음악 앱도 AI로 더 스마트하게.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인터넷과 연결되는 장치라면 분류 경계 없이 적용되고 있는 AI(인공지능)는 이제 뮤직 앱까지 활용돼 그동안 바라왔던 서비스가 점점 눈앞의 현실로 다가오고 있는 느낌입니다.
지금까지 차별성 없는 마치 짜고 치는 고스톱 같은 TOP100에 싫증이 났다면, 그리고 제가 좋아할 만한 곡을 좀 더 빠르고 정확하게 추천해 줬으면 인공지능 기반의 플로우(FLO) 음악 앱은 어떨까요. 들을수록 점점 더 스마트해지는 모습으로 사용자들의 귀를 즐겁게 해줄 것입니다.
END
음악을 들을수록 나를 더 닮아가는 나만의 FLO. 지금 당신의 음악 www.music-flo.com 본 포스팅은 소정의 원고료를 받고 주관적으로 작성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