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남산 1.3호터널 통행료 2개월 면제, 통행료 면제
서울로 출퇴근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있습니다.
서울 중구에서 강남으로 가려면 남산터널을 이용해야 한다.
그 전에는 통행료 2,000원이 있었는데, 서울시에서 혼잡통행료 징수를 2개월간 잠정 중단합니다.
1,3호 남산터널 무료
서울시는 남산 혼잡통행료 징수 실효성을 점검하기 위해 3월 17일부터 5월 16일까지 2개월간 1·2종 통행료 징수를 중단한다고 20일 밝혔다.
레벨 1 | 3월 17일부터 4월 16일까지 도심에서 강남 방향으로 부과되는 혼잡통행료가 한 달간 면제됩니다. |
2 단계 | 4월 17일부터 5월 16일까지는 도심과 강남 방향 모두 면제됩니다. |
앞으로 두 달간 남산터널을 이용하는 차량은 통행료가 발생하지 않는 주말과 공휴일 등에도 속도를 늦추지 않고 통과할 수 있게 된다.
통행료 면제는 혼잡통행료 징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함: 혼잡통행료 징수로 1996년부터 2021년까지 남산 1, 3호 터널 통행차량이 20.5% 감소하고 통행료는 유지 2,000원으로 27년간 시민이 느끼는 부담은 자연스럽게 줄어들었고, 버스, 트럭, 전기자동차가 면세차량의 60%를 차지해 징수효과가 줄어들 것이라는 보고가 많았다.
혼잡통행료 부과 조례 폐지가 서울시의회에서 발의됐다.
세금 징수 영향 분석 결과 발표
2개월간의 통행료 면제 및 조사를 거쳐 주변도로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운행정지 기간 동안 서울의 교통량 및 속도 데이터를 매일 추출·조사하여 전년동기 데이터와 비교하여 6월에 그 결과를 발표하였다.
. 이에 서울시는 2개월간 조사를 중단해 정책 효과를 확인하는 방침을 채택했다.
생각해보고 다시 요금을 받으면 엄청난 반발이 있을까봐 다시 한번 분명히 한 것 같습니다.
또한 예외기간 동안 서울토파스의 일자별 교통량 및 속도 데이터를 추출하여 남산터널 및 인접 우회도로인 장춘단로, 소월길 등의 교통변화도 함께 연구하기로 하였다.
장 서울시 광역교통국장은 “혼잡통행료를 면밀히 분석해 정책의 효과를 확인하고 이를 통해 능동적인 교통관리를 추진할 수 있도록 시의 교통수요관리정책을 재정비하려는 시도”라고 말했다.
시민이 편리하게 누릴 수 있습니다.
나는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3월 17일부터 2개월간 서울 출퇴근하시는 분들은 통행료가 면제되니 참고하시고 즐거운 라이딩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