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된 목적이 없는데 인기, 유행을 타고 그 흐름을 자연스럽게 타서 결국 몇 년 버티고 나서 하는 말이
힘들어 죽겠어. 묻는 거야.나는 끊임없이 경고했었다.
5년 동안 콘셉트 연기를 하다가 지금 힘들다고
연기한 이유는 인기가 있기 때문.돈이 쉽게 벌리니 저걸 연기하면서 인기를 유지한다는 것도 충분히 힘들다.
내 말은 힘들어. 일반적으로 돈 벌기가 힘들어?아니면 유튜브로 돈 버는 게 힘들까?
솔직히 말해서 뭐가 힘든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대다수의 유튜버들이 방송을 은퇴하고 다시 복귀하는 이유를 생각해 보면 정답이 있다고 생각한다.
요즘 유튜브를 비롯한 분과 대화할 때 나온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
유튜버들은 대부분 알고리즘에 의존한다.
알고리즘을 간단하게 말하면
많은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영상을 추천해드릴게요
우선 순위가 매우 높다
빨리 성공하기 위한 요소임에는 분명하다.
다만 유튜브를 하기 위한 재능에서는 1순위가 알고리즘이 아니라는 것을 알리고 싶어 글을 쓴다.
알고리즘이 필요한 상황은 정말로 자신의 독보적 콘텐츠가 있을 때, 그 콘텐츠가 거의 반영구적으로 촬영 가능할 때이다.
그렇다면 어떤 게 우선순위일까.
- 영상제목 2. 사람들에게 자료가 얼마나 필요한가?3. 영상의 요약
2는 알고리즘이랑 비슷한데영상을 만드는 이유가 다르다알고리즘은 유행을 따르지만, 2는 내가 관심있는 영상을 필요에 맞추어 제작한다.
알고리즘은 영상 추천에 의존하는 거고
필요한 영상 자료는 영상 검색에 의존하는 것이다.
알고리즘에 의존하는 사람들이 다른 영상을 올리면 당연히 노출이 낮아질 수밖에 없는 이유다.
요리라는 알고리즘으로 추천이 되니까이는 실제 칵테일, 그림, 게임, 영상효과음 공유 등 한 채널에 게재했다가 나온 통계를 바탕으로 하는 말이다.
필요하고 궁금한 자료를 올리면 조회수가 올라간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검색 이후 자료가 충분히 장점이 있어야 추천에서 지속적으로 나오는 것이다.
또 MCN의 컨설팅을 믿어서는 안 된다.
컨설팅이란 바위처럼 성공하거나 실패한 도박이다.
대부분 왜 성공하는지 모르겠고유행을 따라 영상을 만들라고 가장 성공하기 쉬운 방법을 선택하는 사람들이다.
사실상 컨설팅을 하는 사람들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