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엉이 우주고양이 김춘삼 표절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리뷰올빼미 표절 사건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리뷰올빼미는 영화와 과학 영상을 주로 올리는 136만 유튜버다.

구독자들에게 과학 관련 영상을 쉽게 제공하기 위해 며칠씩 기사를 보고 연구하면서 영상을 만듭니다.

한 부엉이는 지난 2월 15일 자신의 유튜브가 도난당해 못 참겠다며 저격 영상을 올렸다.

동시에 유튜브에 주언규(노아아이) 인터뷰 영상을 올리고 있다.

이번 인터뷰에서 영엔스페이스캣 유튜버 김춘삼은 자신의 유튜브 제작 노하우를 나눴다.

노하우는 노아아이라는 프로그램에서 설정한 테마의 영상을 모아 대본(자막)을 그리고,

직조로 합니다.

뭐 지금은 대부분의 유튜브 영상이 편집이지만 우주고양이 김춘삼은 정성을 다해 리뷰올빼미 유튜브 영상을 편집합니다.

눈에 띄지 않게 복사 붙여넣기 수준으로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하나의 비디오가 아니라 한 번에 여러 비디오를 복사하여 붙여넣기까지 했습니다.

정말 과할 수 없습니다.

결국 저격 영상이 올라온 뒤 우주고양이 김춘삼은 해당 영상을 모두 삭제하고 커뮤니티에 사과문을 올렸다.

쥬디(노아아이)는 유튜브 채널명을 쥬디(주언규)로 바꾸고 모든 영상을 삭제했다가 다시 올린 뒤 같은 방식으로 사과문을 썼다.

Instagram 게시물도 모두 삭제했습니다.

사과 내용에서 그는 과학 유튜버에게 사과하며 문제는 우주 고양이 김춘삼이 자신도 모르는 노하우(동영상 복사)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 점, 자신이 우주의 선생이라고 밝혔다.

고양이 김춘도 탓이었다.

주디(주언규)가 클래스101에게 노아AI를 소개하며 강연을 했다.

노아 AI 프로그램은 유튜브 채널을 분석하는 좋은 프로그램이지만 이렇게 나쁜 용도로 사용되는 점은 매우 안타깝습니다.

앞으로 구글에서 이런 동영상 편집에 대한 규제를 강화해 깨끗한 유튜브 커뮤니티를 만들어주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