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은 많고 병의 종류도 많아요 과거에는 퇴행성 질환으로 인한 퇴행성 질환 치료를 받는 환자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스포츠 활동 증가 등으로 젊은 층에서도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많은 분들이 전방십자인대 파열로 병원을 찾는데 운동선수나 격렬한 운동을 즐기면 무릎이 손상될 위험이 높기 때문입니다.
야외 활동으로 무릎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는 대부분 반월상 연골판이 파열되거나 십자인대가 파열될 확률이 높습니다.
이 중 무릎 십자인대 파열로 인해 수술을 받은 환자 수는 약 15,000명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질환을 치료하지 않고 계속 악화되면 퇴행성 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표적인 슬관절 질환이나 췌4대 슬관절 질환으로는 퇴행성관절염, 반월상연골판파열, 슬개골연골연골연화증, 십자인대파열이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노화로 연골이 손상되어 통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반월상 연골판 파열은 무릎 관절의 완충역할을 하는 반월상 연골판이 무릎에 충격을 주어 손상되어 통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슬개골 연골 연골은 여성이 자주 발병하는 질환으로 연골이 연화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외상이나 압력이 가해졌을 때 이상이 발생합니다.
4개의 무릎 인대가 무릎을 보호하고 있고, 앞뒤 인대가 + 형태이기 때문에 십자인대라고 불립니다.
전방십자인대는 무릎이 앞으로 쏠리는 것을 방지하고, 후방십자인대는 무릎이 뒤로 밀리지 않도록 합니다.
전방십자가 손상되면 자연치유가 어려워져 조기치료가 중요하지만 치료가 늦어질 경우 주변조직에까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접방 십자인대는 어떤 경우에 파열합니까, 전방 십자는 두 경우에 잘 파열됩니다.
첫 번째는 무릎이 안쪽으로 꺾이는 동작을 할 때, 무릎이 구부러지면서 비틀릴 때입니다.
무릎이 안쪽으로 접히면 안쪽 안쪽 인대가 끊어집니다.
하지만 손상이 심한 경우는 안쪽 인대가 끊어져 전방 십자인대도 파열하게 됩니다.
농구를 할 때 자주 일어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두 번째로 무릎이 비틀린 경우입니다만, 이러한 동작은 스키에서 자주 나타납니다.
스키를 타다 넘어지면 무릎이 구부러져서 다리가 밖으로 돌아가요. 이 때 전방 십자인대가 늘어나 무릎 안의 대퇴골과 부딪혀 파열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반월상 연골 버전이 함께 파열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외에도 넘어졌을 때 무릎을 심하게 부딪치거나 교통사고에 의한 충격 등의 외상이거나 파열했을 때 뚝하는 소리가 동반됩니다.
정확한 진단을 우선적으로 시행하면 부분 파열과 완전 파열로 나뉘는데 부분 파열의 경우 상대적으로 통증과 출혈이 적습니다.
그래서 터지는 걸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요. 완전히 파열이 된 경우는 무릎 관절 안에 피가 쌓여 아픕니다.
무릎을 구부리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그다지 걷기 어렵고 무릎이 부어 오릅니다.
치료가 신속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무릎이 불안정한 상태가 계속되므로 반월상 연골판 파열, 퇴행성관절염 등의 2차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 전에 정확한 진단이 우선되지만, MRI, X선, 내시경 등으로 진단합니다.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이란 부분 분열, 2차 손상이 없는 환자라면 보조 관찰용, 재활 치료가 적용됩니다.
반면 완전파열, 활동량이 많은 환자, 장기적으로 기능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경우에는 전방십자인대재건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는 현재 상한 부위를 제거하고 인대를 만들어 제거한 부분을 새로 끼워 넣는 방법입니다.
새로운 인대는 자신의 인대를 사용하거나 시판되고 있는 인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두 자루의 복원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한줄 복원술은 전내측 책만 복원하기 때문에 후위측 책의 기능이 복원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를 보완한 두줄 복원술은 후외측근까지 복원을 하기 때문에 무릎 관절의 안정성이 아주 완벽하게 복원이 됩니다.
이러한 방법은 관절연골 손상을 예방하고 전방십자인대가 재파열될 위험을 줄여줍니다.
관절내시경을 이용하여 절개부위를 최소화하였으며 조직 손상이 없어 환자들은 빠른 퇴원이 가능합니다.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은 치료결과가 좋아요 그래서 수술 후 시간이 지나면 인대가 튼튼해져서 어떤 활동도 가능하겠지만 수술 당일이 가장 튼튼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약해집니다.
인대 강도는 몇 년이 지남에 따라 서서히 높아집니다.
전방십자인대 재건 수술 후 관리가 중요 십자인대 수술 후 재발렬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인대가 충분히 안정될 때까지는 격렬한 운동이나 방향 전환이 심한 운동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환자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3 ~ 6 개월간 수술 후 재활 기간을 거치지 않으면 안됩니다.
재활 치료는 허벅지 근력을 강화시키고 근력이 증가할수록 혈액 공급도가 증가합니다.
재활 치료 중 꾸준한 허벅지 근력 강화 운동은 십자인대가 정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해당 질환으로 인해 불편함이나 통증을 느끼신다면 저희 병원으로 오시기 바랍니다.
환자 개개인에 맞는 맞춤형 상담과 최적의 치료법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최신 수술기법을 적극 활용하여 빠른 일상생활 복귀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많은 임상경험을 통한 노하우로 환자 여러분의 건강한 생활을 위해 항상 고민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 9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