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심리(9) 에릭슨

2) 성격 발달 단계

(5) 정체성 대 정체성 튜퍼(정체성 대 역할 혼란: 12~18계산하기)

이 단계는 성인 사회에서 필요한 기술과 역할을 개발하기 위한 준비 단계입니다., 중요한 발달 과제는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입니다.. 에릭슨 에릭슨아이덴티티 개념에 대해 최적의 정체성은 심리적이다·그것은 사회적 웰빙으로 경험됩니다.. 가장 확실한 동반은 신체적 안정감과 자신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 알고 다른 사람들이 받아들일 수 있다는 내적 확신입니다..”~라고 불리는.

에릭슨 에릭슨그 시대의 청춘 나는 누구인가?’자신의 존재에 대해 질문을 던진다, 그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 자아 정체성 위기를 극복하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또한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해 과거와 현재의 연속성을 바탕으로 미래의 자신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불변성과 연속성을 지닌 자아상에 대한 자신감을 얻는다.. 또한 다양한 사회적 맥락에서 다르게 평가될 수 있는 자아의 다중 역할을 통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즉, 이 나이의 젊은이들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생각하는 것과 자신이 생각하는 것 사이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볼 수 있습니다., 일하다·성별 역할·종교·일관된 자기 정체성은 정치와 같은 영역에서 자신이 수행할 역할에 대한 서로 다른 관점 간의 차이점과 유사점을 통합하여 형성되어야 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과 지원을 얻기 위해 부모로부터의 독립성과 순응의 필요성을 통합하여 자신의 독특함을 탐구해야 합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절망이나 방황이 일정 기간 결정을 미루기도 한다., 그들은 자신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심리적 유예를 가질 수 있습니다..

개인이 이 통합된 자기 형성 과정에서 실패하면 정체성 혼란이 뒤따릅니다.. 정체성 혼란이 있는 청소년은 일관되지 않고 예측할 수 없는 행동을 보이거나 자신의 역할에 대한 혼란 때문에 불안해하거나 우유부단하거나 반항적이 될 수 있습니다..

(6) 친밀감 대 고립감(친밀감 대 고립감: 초기 성인기)

이 단계에서 사람은 구애를 받거나 결혼합니다., 직업을 선택하고 직장에서 인생을 살 때입니다.. 따라서 이전 단계에서 자아정체감을 형성한 사람은 이성이나 배우자와 친밀감을 가질 수 있다., 사회 생활에서 당신은 개인적인 우정을 나눌 수 있는 사람과 친밀한 관계를 가집니다.. 따라서 에릭슨 에릭슨이 친밀함은 개인의 가족과 관련이 있습니다., 배우자, 친구들과 정체성을 공유하는 것. 이러한 친밀감은 결혼과 직장을 포함한 성공적인 사회 생활에 매우 중요합니다.. 사회와 원활하게 교류하지 못하고 나르시시즘에 빠지거나 타인과의 관계에 지나친 관심과 불안을 느끼는 사람은 스스로를 고립시키고 고립감을 키운다..

(7) 생산성 대 침체(생성 대 침체: 중년)

생산성이란 개인이 성취한 것을 다음 세대에 물려주어 인간 사회를 생존하고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의미한다.. 에릭슨 에릭슨따라서, 중년기에 가정에서 아이를 낳고 키우는 부모의 역할을 통해, 그리고 직장에서는 자신의 기술을 다음 세대에 물려주거나 창의적인 학문적 성취와 예술적 성취를 계승할 수 있습니다.·역할 개발을 통해 생산성을 발휘할 때입니다.. 그러나 그때에 후대에 무관심하고 사적인 필요나 안위에만 치중하고 방종에 빠진 사람들은 인간관계를 망가뜨릴 것입니다., 결국 다음 세대를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는 것을 깨달을 때 정체감이 있습니다..

(8일) 통일감 대 절망감(고결 vs 절망: 고령)

이것은 노인들이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고 삶의 모든 단계를 평가하고 요약하는 삶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전반적으로 당신의 삶은 소중하고 소중합니다., 만족을 느끼는 노인은 자존감이 생기고 노년의 지혜가 나타난다.. 온전한 사람은 자신의 과거를 받아들이고 현재 상황을 인정하며,, 삶의 불가피한 끝으로서의 죽음에 대한 분리된 수용. 그러나 절박한 노인은 지금까지 자신의 삶이 무의미했음을 후회하며 죽음이 두려운 마음을 토로한다., 그들은 다시 시작하기에는 너무 늦었다고 느끼기 때문에 고통스럽고 우울한 노년을 겪습니다..

삼) 에릭슨 에릭슨 이론의 교육학적 의미

에릭슨 에릭슨성격발달 이론은 개인의 자아발달에서 사회문화적 영향을 강조한다.. 그의 성격 발달 8일그 중 교사들이 특히 주목해야 할 단계는 주도권이다., 배려심과 자아정체가 형성되는 단계이다., 이 작업이 형성되는 시간은 유치원입니다., 초·중학교 시절이다.. 이 시기는 긍정적인 성격 개발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지도하는 교사의 역할 때문에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