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및 연구방법(공제방법, 귀납방법)(사회복지연구이론)

(사회복지사 1급)

사회 조사

과학 및 연구 방법


과학 및 연구 방법

과학 및 연구 방법

지식을 얻는 방법

● 경험에 의한 방법, 권위에 의한 방법, 전통에 의한 방법, 과학에 의한 방법

과학의 목적

● 지식 제공, 설명, 설명, 예측

과학의 특성

● 논리적, 결정론적(→ 확률론적 및 확률론적 결정론), 구체적/구체적, 객관적, 상호주관적, 실증적으로 검증 가능, 일반화 지향, 재현성(=반복 가능성), 변경 가능, 간결함 추구 등

지식 습득 관련 오류

● 부정확한 관찰, 지나친 일반화, 선택적 관찰, 발명된 지식, 후가설(=회고적 가설, 비논리적 추론, 자기개입), 조기 종료(조사의 조기 종료), 신비화 등.

연구 윤리

● 피험자의 정보에 입각한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 아동, 정신지체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에는 법정대리인 등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 조사자의 자발적인 참여가 보장되어야 합니다.

● 피조사자의 익명성과 인격권이 보장되어야 한다.

● 감시 대상자는 언제든지 원할 때 중지할 수 있음을 알려야 합니다.

● 설문조사 결과의 활용은 사전에 알려야 합니다.

● 참여의 장점이나 위험성을 사전에 설명해야 합니다.

● 수집된 정보의 비밀은 보장되어야 합니다.

● 수사결과를 분석하고 보고하는 단계에서도 수사윤리가 준수되어야 합니다.

● 조사 중에 발생한 문제 및 오류도 보고해야 합니다.


탈퇴 절차,  유도

과학적 접근

빼기 방법(괄호 2개)

● 이론 → 가설(→ 조작화) → 검증(→ 일반화)

● 일반적인 원리를 통해 특정 현상에 대한 지식 도출

유도(괄호 없이)

● 관찰 → 추론(패턴 및 규칙성 발견) → 예비 결론(→ 일반화)

● 특정 현상을 관찰하여 일반화된 논리 도출

사회부조 조사의 특징

● 응용연구 및 기초연구에 대한 긍정적 평판(→응용연구의 성격이 강함), 사회개선, 기획, 평가, 검증가능성, 과학적 성격


사회복지조사 연혁

사회복지조사 연혁

게임

● 사례 연구의 선구자 → “유럽 노동자”

마구간

런던 빈민가 공부 → ‘런던 시민의 삶과 노동’

Case Study + 통계적(표본) 조사기법 → 현대 사회조사기법 발전의 선구적 역할 수행

빈곤의 원인 : 개인 < 사회구조 → 영국의 노령연금법(1908) 통과에 영향

둥근 나무

York City Slum Area Survey → ‘빈곤: 도시 생활에 대한 연구’

1차 빈곤가구와 2차 빈곤가구로 구분

샘플링 절차 개발, 샘플링의 신뢰성 평가

빈곤선 측정 절차 수립에 기여 → 총량 절차